교육콘텐츠
근본있는 수학코딩교육의 시작
코드리터러시 역량, 기술적이 아니라 원리적으로 키워야죠
크리엠코
-
해외에선 코딩 수업이 정규 과정으로 편입 중
-
영국정부 2013년 9월 ‘어린이를 위한 컴퓨터교육 가이드라인’ 발표
-
미국정부 2014년 ‘코딩교육을 STEAM교육 안에서 의무적으로 시행
코딩교육의 핵심은 컴퓨터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개발입니다.
특히 유아 때에는 직접적인 스킬을 익히는 것보다는 다양한 게임을 통하여 유연한 컴퓨터적 사고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러닝앤코는 컴퓨터적 사고력 개발을 위해 수학적 사고력 + 다양한 게임을 통한 컴퓨터적 사고력 + PLUG IN 활동 교육과정을 만들었습니다.
1.수학적 사고로 컴퓨터의 생각을 디자인하다.
단순히 조작 원리를 익혀 기계적으로 실행해 보도록 하는 방식으로는 진정한 의미의 코딩 교육을 할 수 없습니다. 수학적 사고력이 토대가 되어야 아이 스스로가 인과 관계를 이해하며 사고를 구조화하고 확장할 수 있어요. 이것이 바로 크리엠코가 수학과 코딩을 함께 다루는 이유입니다.
Creativity + Math + Coding
2. 크리엠코, 이렇게 수업해요
3.Curriculum Overview
**크리엠코는 10개의 빅아이디어와 10개의 수학 개념, 10개의 코딩 요소로 구성한 30개월 교육과정으로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 교육합니다.
Kevin’s Recommendation
기술 기반의 교육은 21C 교육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세상이 기술을 중심으로 하나가 되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은 STEAM, CODING 교육을 미래 사회를 이끄는 핵심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로봇이나 여러 코딩프로그램을 보면서 ‘과연 저런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컴퓨터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까’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코딩교육은 생각하는 방법, 생각한 것을 실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 발달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유아영재사고력 교육 중에 하나가 컴퓨터적 사고력이기 때문에 코딩, 수학, 과학, 영재교육 전문가가 포진되어 있는 러닝앤코 창의인지융합연구소가 있기 때문에 세상에 없는 코딩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크리엠코는자연에서 수학적인 원리를 찾아내고 놀이를 통해 코딩의 원리를 알고 컴퓨터적 사고를 계발하여 마침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유아를 위한 수학코딩교육입니다.
‘크리엠코’는 기존의 코딩 교육과는 다른 교육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딩 기술을 아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컴퓨터적 사고력을 계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이 배우는 수학 내용도 나오지만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원리를 깨우칩니다. 매달 동화책과 노래로 자연의 원리도 알게 됩니다. 동시에 크리엠코는 실제로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크리엠코는 러닝앤코의 창의인지융합 프로그램 군단 코그로그(Coglog), 브레인티져(Brain Teaser), 크리에잇703(Create703), Story Schema(스토리스키마)와 연계하여 교육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